본문 바로가기
천년 역사문화도시 경주, 시민과 함께 문화와 예술의 미래를 열다.

(재)경주문화재단, 경주예술의전당

홍보·보도자료

홍보·보도자료

지역과 사람, 문화로 연결하는 문화도시 경주 ‘문화로, 연대-part2. 문화도시와 로컬크리에이터’ 성료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23-11-25
  • 조회수
    105

지역과 사람, 문화로 연결하는 문화도시 경주

문화로, 연대-part2. 문화도시와 로컬크리에이터성료

 

로컬크리에이터와 함께 만들어가는 대한민국 문화도시 경주

문화도시와 로컬크리에이터 간 연대 중요성 강조

 

 

경주시와 ()경주문화재단 문화도시사업단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의 준비사업으로 경주 문화도시포럼 문화로, 연대 part2. 문화도시와 로컬크리에이터를 지난 24일 복합문화공간 플레이스 씨(place C)에서 진행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경주 내 자원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소상공인 및 기획자, 시민 등 총 60여명이 참석했다. ‘지역과 사람, 문화로 연결되다.’를 주제로 문화적, 산업적으로 지역 정체성 및 기반 형성을 위한 방안 논의와 시민들과 함께하는 참여형 토론으로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1부에서는 김규호 경주문화도시사업단장의 경주 대한민국 문화도시와 로컬크리에이터라는 주제로 대한민국 문화도시 사업에 대한 소개와 로컬크리에이터와 연계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김위정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지역창업팀장의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및 정책방향 소개로 로컬크리에이터를 준비하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지원사업소개와 더불어 로컬크리에이터 관련 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여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경주 내 로컬크리에이터 사례발표로 지역의 가치를 재발견하여 굿즈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이형진 배리삼릉공원 대표, 숨겨진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일상과 여행을 연결한 문화콘텐츠를 제작한 김경민 사이시옷 대표, 황남동 카니발이라는 뮤직페스티벌을 넘어 지역의 의미를 연결한 동네축제를 만들어가고 있는 황규석 커먼 대표, 복합문화공간의 의미와 타지역 사례 공간을 넘어 문화로, 모두에게 열린 예술공간을 만들고 고민을 공유하는 최유진 플레이스C 대표의 발표 순으로 진행되었다.

 

2부에서는 사례발표를 진행한 발제자와 참여자가 함께 섹션을 나누어 참여형 토론의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지역 및 여행 콘텐츠 발굴, 마을축제, 공간을 주제로 참여자 간의 아이디어를 주고 받으며,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고, 섹션별 토론 후 참여자들이 종합적으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며 포럼은 마무리 되었다.

 

경주문화도시사업단 김규호 단장은 이번 포럼은 경주 대한민국 문화도시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로컬크리에이터 간의 소통 및 시민들과의 공유를 위한 자리라며 경주 대한민국 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지역인재 양성 및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경주시와 ()경주문화재단 문화도시사업단에서는 1272023 문화도시포럼 문화로, 연대-part3. 문화도시와 지역연대가 진행 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문화도시 경주 로그in, 경주(logingj.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